Mémoires historiques des Trois Royaumes - Archive ouverte HAL Accéder directement au contenu

Résumé

삼국사기는 12세기 중엽 고려 왕조에서 편찬한 관찬 역사책이다. 이 책은 고려 이전의 왕조들인 신라와 고구려와 백제의 역사를 기전체로 엮었으며,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책이다. 당시에는 북방의 요[거란]와 금[여진]이 교체되고 송이 남쪽으로 밀려가는 등 국제 정세가 격변하고 있었으며, 고려 국내에서도 내란과 정쟁으로 지식인들의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었다. 특히 삼국사기 편찬 책임자였던 김부식은 신당서 및 자치통감의 편찬과 그 편찬자들의 인식을 모델로 삼았다고 평가된다. 전체 분량은 50권이다. 신라와 고구려와 백제의 왕조사를 각각 독립된 형태로 정리한 본기(本紀), 잡지(雜志)와 연표(年表), 그리고 열전(列傳)으로 구성되었다. 편찬 직후부터 몇 차례 목판에 새겨 간행되었으며, 1512년에 판각한 목판본 삼국사기가 원전의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세 나라의 존속 기간은 2000년이 넘지만, 그에 비해 전체 800여 장의 목판에 지나지 않는 삼국사기의 내용은 지나치게 적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국사기는 한국 고대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원천 자료로 간주된다. 삼국사기의 내용들은 고려와 조선 왕조에서부터 여러 가지 비판과 시비의 대상이 되어 왔다. 게다가 일본의 식민 통치 시기에 비롯한 근대 역사학은 삼국사기의 사료 가치에 더욱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인접 학문의 방법론을 원용하거나 고고학적 물질 정보들이 축적되면서 삼국사기의 정보는 본래의 고유한 의미를 회복해 왔다. 오늘날 많은 연구자들은 점차 삼국사기의 내용에서 고대인들의 경험과 중세인들의 인식이라는 서로 다른 두 가지 본질을 분별하여 파악하는 데 동의하고 있다.

The Samguk Sagi 三國史記 is a history compiled by historiographers in the middle of the 12th century under the Koryŏ Period. Organised according to a compilation by the Annals‑Biographies’ plan, it relates the history of the Three Kingdoms (Silla, Koguryŏ, Paekche) Dynasties. It is also the oldest known history of Korea. At the time it was compiled, the Liao had succeeded the Jin, while the Song were pushed back to the South. Within the Koryŏ’s territory, a feeling of internal crisis culminated among the literati officers on account of a civil war and struggles for power. Kim Pusik, in charge of compiling the Samguk Sagi, took the Xin Tangshu and the Zizhitongjian as models. The Samguk Sagi comprises 50 kwŏns (books): Annals, Monographs, Tables and Biographies. It was edited by xylographic printing at different times. Those that date back to 1512 are considered as a reference version. It is viewed as a source book for the history and culture of Ancient Korea.

Le Samguk Sagi 三國史記 est un ouvrage historique compilé par des historiographes au milieu du xiie siècle, époque du Koryŏ. Organisé selon un plan en Annales‑Biographies, il relate l’histoire des dynasties des Trois Royaumes (Silla, Koguryŏ et Paekche) ; il est aussi le plus ancien ouvrage historique de Corée connu. À l’époque de sa compilation, les Liao avaient succédé aux Jin, tandis que les Song étaient repoussés vers le Sud ; à l’intérieur du Koryŏ, un sentiment de crise intérieure parvenu à son paroxysme habitait le milieu des lettrés en raison d’une guerre civile et des luttes pour le pouvoir. Kim Pusik, responsable de la compilation du Samguk Sagi, prit pour modèle la Nouvelle Histoire des Tang et du Zizhitongjian. Il comporte 50 livres (Annales, Traités administratifs, Tables chronologiques et Biographies). Il connut plusieurs éditions xylographiées, celle de 1512 est la version de référence. Il est considéré comme un document source sur l’histoire et la culture de l’époque ancienne de la Corée.